통장개설 증빙서류 준비물 총정리

통장개설 증빙서류 준비물 총정리

오늘은 통장을 개설할 때 어떤 준비물과 증빙서류를 챙겨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적인 준비물이 있구요, 그 외에 각 통장 종류별로 따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답니다. 미리 꼼꼼히 확인하고 가셔야 헛걸음 할 일이 없을 겁니다.

한가지 팁은 미리 내가 방문하고자 하는 은행 지점에 전화를 걸어 어떤 서류와 준비물을 챙겨가야 하는지 물어보는 것이구요. 이때 내가 만들고자 하는 통장 종류를 명확히 말씀하셔야 하구요.

통장개설 시 꼭 필요한 공통 준비물로는 ‘신분증’이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갑에 넣어 다시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청소년이라면 청소년증, 학생증, 재학증명서, 기본증명서, 주민등록등본(초본) 중 하나를 가져가시면 되겠구요.

도장은 챙겨가도 되고, 안 챙겨가도 되는데, 신규 통장 개설 시 도장과 서명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요즘은 편의상 서명으로 계좌 만드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구요.

자, 그럼 지금부터는 계좌 종류별 통장개설 증빙서류 준비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급여계좌부터 알아볼께요. 급여계좌 만들 때는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등이 필요합니다. 각 은행별로 요구하는 서류가 약간씩 다른 만큼, 꼭 은행에 문의해보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재직증명서 있으면 더 이상의 서류는 필요없더군요.

법인(사업자)계좌를 만들 때는 물품공급계약서, 세금계산서 재주메표, 부가가치세증명원, 납세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모임계좌는 구성원 명부, 회칙 등 모임 입증 서류를 제시하여야 하구요. 공과금 이체 계좌는 공과급 납입 영수증, 아파트 관리비 계좌는 관리비 영수증이 증빙서류로 필요합니다.

요즘은 아르바이트 계좌를 따로 만들어서 관리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알바 계좌는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사본),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이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 고용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한 셈이죠.

사업자금 계좌는 사업거래 계약서 및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구요, 연구비 통장은 연구비 계약서와 지급 단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답니다.

그렇다면 미성년자 통장개설 증빙서류 목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은행별로 인증 서류가 조금씩 다른데, 우리나라 대표 은행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KB국민은행은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가 단독으로 통장을 만들 경우, 실명확인증표와 인감/서명,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법정대리인이 대리 신규 개설 시에는 법정대리인 실명확인증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인감, 미성년자 본인의 실명확인증표가 필요하구요.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 역시 KB국민은행과 동일합니다.

IBK기업은행의 경우,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 단독 신규 통장 개설 시 실명확인증표, 인감, 주민등록등본, 법정대리인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법정대리인이 대리로 계좌를 개설해줄 때는 법정대리인 실명확인증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인감, 미성년자 본인 실명확인증표가 필요하구요.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계좌 잘 만들고 오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내가 방문하고자 하는 은행 지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물어보시고 내방하는 것이 헛걸음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Source 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