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확인증명서 발급 인터넷 이용하기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인터넷 이용하기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가입하려고 하다보니 ‘소득확인증명서’라는 서류가 꼭 필요하더군요. 이걸 어디에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조사를 해보니,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더군요~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발급 방법을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우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URL 주소는 www.hometax.go.kr 입니다.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보면 여러가지 아이콘들이 쭉 있을 겁니다. 이 중에서 ‘민원증명’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 다음은 ‘민원증명신청’ 항목 중 ‘소득확인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되구요~ (제가 찾기 쉬우시라고 빨간색으로 모두 표시해두었습니다.)

참고로 민원증명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사업자등록증명과 휴폐업사실증명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이 되며, 기타증명은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이 됩니다. 사실증명발급신청은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구요~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신청을 넣기 위해선 우선 홈택스 사이트에 로그인부터 해야 합니다. 아래 메세지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을 하면, 회원 로그인 vs. 비회원 로그인 중 한가지 방법을 택하셔서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홈택스 사이트에 가입을 해두셨던 분이라면, 공인인증서 혹은 아이디를 이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소득확인증명서는 법인사업자에게는 발급이 되지 않구요, 증명 신청일이 7월 1일 이후인 경우에는 신청일의 전년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또는 종합소득금액을 기준으로 서류가 발급되며, 날짜가 6월 30일 이전인 경우에는 전전년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또는 종합소득금액을 기준으로 서류가 발급됩니다.

신청 화면을 보시면, 가장 먼저 기본 인적사항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홈택스 회원이라면, 주민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는 모두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전화번호 정도만 추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각각 선택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공개여부를 각각 설정할 수 있구요,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과 ‘인터넷열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발급은 말 그대로 프린터로 출력을 하는 것이구요, 인터넷열람은 화면에서 조회만 하는 것입니다.

발급희망수량은 기본 2매입니다. (금융기관 제출용은 기본 2매인데요, 이것도 필요에 따라 수량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이 정확하게 기입되었다면, 페이지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을 눌러주시구요. 그 다음엔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민원 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발급번호’ 부분을 누른 뒤 서류를 프린트하시면 되구요.

예전에 홈택스 사이트를 한번이라도 이용해 보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Source 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