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보험 계산기 돌리는 곳

사대보험 계산기 돌리는 곳

취직을 하여 월급을 받게 되면, 매달 4대보험 항목으로 일정 금액이 공제되어서 나갑니다. 대부분 통장에 찍히는 금액만 보기 때문에 4대보험으로 매달 어느 정도의 돈이 나가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이 많지 않더군요~ (월급 세부 명세서에 보면 구체적인 금액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꼭 월급명세서를 보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인터넷 상으로 사대보험 계산기 돌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 급여액에 따른 4대 보험료가 궁금할 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국민연금공단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세요. 사이트 URL 주소는 www.nps.or.kr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우측 하단에 ‘4대보험 계산기’ 메뉴가 보일 겁니다. 여기로 들어가주세요.

4대 보험료는 연금보험료, 고용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료를 의미합니다. 계산하고자 하는 보험료 탭을 차례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가장 먼저 ‘연금보험료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소득월액에 금액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된답니다. 저는 200만원이라고 입력을 해보았어요.

소득월액이 200만원이라면, 연금보험료는 총 18만원이 나오는군요. 이 중에서 근로자 부담금은 9만원이고, 나머지 절반에 해당하는 9만원은 사용자가 부담합니다.

이어서 고용보험료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해선 신고소득월액 뿐만 아니라 근로자 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근로자수는 150인 미만, 150인 이상 1000인 미만, 1000인 이상, 150인상(우선지원대상기업)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요.

저는 이번에도 200만원으로 입력을 해보았구요, 그 결과 고용보험료 총액은 3만 1000원, 근로자 부담액은 1.3만원, 사용자 부담액은 1.8만원으로 계산이 되는군요.

이번에는 국민건강보험 계산입니다. 4대보험 항목 중 괘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공제항목이죠~ 그래도 아프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니 긍정적으로 생각해야겠습니다.

역시나 200만원 기준으로 계산기를 돌려보았구요, 그 결과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모두 합쳐서 13만 400원이 나오는군요. 이 중에서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것은 절반인 65,200원이구요.

사대보험 계산기 중 별도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마지막 보험료인 ‘산재보험료’입니다. ‘산재보험료 계산’ 탭을 누르면, 별도의 사이트로 연결될 것인데요, 역시나 빈칸을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산재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해선 보험료율, 월평균보수를 각각 입력하고 ‘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러개의 월평균보수를 입력할 수도 있는데, 이 때는 ‘행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답니다.


Source 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